[디자이너부트캠프]21일차 UI디자인 실전(3)
[디자이너부트캠프]21일차 UI디자인 실전(3)
"디자인은 어떻게 보이느냐가 아니라, 어떻게 작동하느냐에 관한 문제입니다."
-스티브 잡스
강의노트
1) UI 디자인의 정의 및 중요성
1. UI디자인이 제품 성공에 미치는 영향
: 사용자 만족도 향상 > UI디자인으로 사용자가 제품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
: 재방문률 증가 >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면 재방문률이 증가
: 긍정적인 구전효과 >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면 긍정적인 구전효과가 유도됨
: 제품 성장 > 어떤 디자인이 제품의 성장에 더 도움이 될지를 고민하고 구현하면 제품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음
2. UI 디자인 프로세스
기획 >> 디자인시스템 구축 >> 와이어프레임 작성 >> 화면 디자인 >> 프로토타이핑 >> 테스트 및 피드백
2) 서비스 기획 및 아이디어 발상
1. 서비스 기획의 중요성
: 명확한 목표 설정과 타겟 사용자 정의, 사용자 니즈 파악 및 문제 정의
2. 아이디어 발상 기법
: 브레인스토밍, 마인드 맵 등 창의적 사고 기법
: 경쟁사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
3) 디자인시스템의 이해와 구축
: 일관된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컴포넌트의 집합
: 디자인시스템의 구성요소 > 색상, 타이포 그래피, 아이콘, 컴포넌트 등
4) 와이어프레임 작성 및 레이아웃 설계
1. 와이어프레임의 역할
: 화면 구조와 요소 배치의 초안
: 기능 및 콘텐츠의 우선순위 결정
2. 레이아웃 설계 원칙
: 그리드 시스템 활용
: 시각적 계층 구조 설정
: 일관성 있는 간격과 정렬
5) 화면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
1. 화면 디자인
: 디자인시스템을 활용한 시각적 요소 적용
: 색상, 타이포그래피, 아이콘 등의 적용
2. 프로토타이핑
: 인터렉션과 애니메이션 추가
: 사용자 흐름 시뮬레이션
: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준비
6) 피드백 및 개선 방안 논의
1. 피드백 수집방법
: 사용자 테스킄를 통한 직접적인 피드백
: 팀 내 리뷰 및 크리틱 세션
2. 개선방안 도출
: 피드백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
: 우선순위에 따른 개선 계획 수립