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디자이너부트캠프]day10 디자인 이론과 심리학
"바람직한 제품을 디자인한다 함은 곧 총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을 뜻한다."
- 도널드 노먼
오늘도 힘차게 시작!!
디자인이론과 심리학에 대해 배웠다.
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.
강의노트
1) 디자인과 심리학의 관계
: 디자인은 단순한 시각적 요소가 아닌, 사람의 감정과 행동을 유도하는 도구
: 성공적인 디자인은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고 반영한 결과물
: 좋은 디자인은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한다. (ex. CTA 버튼)
>> 따라서 브랜드 로고, 제품 패키징, 웹디자인 등은 소비자의 의사 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.
: 심리학을 활용한 디자인 사례
>> 단순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과 신롸감을 형성
>> 빨강+노랑을 활용하여 식욕을 자극
>> 페이스북 -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으로 사용자 몰입 유도
2) 디자인 원칙과 시각적 원리
: 게슈탈트원리
>> 근접성 - 가까운 요소들은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
>> 유사성 - 모양, 색상이 비슷한 요소들은 서로 연결되어 보임
>> 연속성 -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흐름을 선호
>> 폐쇠성 - 불완전한 형태를 하나의 개체로 인식 (완성되어있지 않은 형태를 완성하여 인식)
: 시각적 위계 - 정보를 읽는 순서를 조절하는 방법
: 화이트 스페이스 활용 -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중요한 정보르 강조하는 디자인 전략
3) 색채 심리학과 감성 디자인
빨강 : 열정 / 자극 / 긴급함
파랑 : 신뢰 / 안정감 / 집중
초록 : 자연 / 건강/ 평화
노랑 : 행복 / 에너지 / 주목
: 브랜드 컬러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화해 줌 (ex. 코카콜라, 스타벅스)
: 색의 대비 활용 (ex. CTA(call to action)버튼을 배경색과 대비되도록 설정하여 눈에 띄게 만듦)
4) 사용자 경험과 심리적 설득 기법
UX심리학 (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기)
: 히크의 법칙 (Hick's Law)
인지심리학 및 인터렉션 디자인 분야에서 사용자에게 주어진 선택지의 숫자에 사용자가 결정을 내리는데에 사용하는 시간이 달려있다.
(= 선택지의 수가 많을수록 결정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.)
: 피츠의 법칙 (FItt's Law)
목표물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목표물의 크기와 그 목표물까지의 거리에 달려있다.
: 심리적 설득 원칙
1. 사회적 증거 (ex. 리뷰, 추천 등 / 다른 사람들도 사용하고 있다)
2. 손실회피 (ex. 한정세일, 마감임박 / 이 기회를 놓치면 안될것 같음 불안함)
3. 호감의 법칙 : 사람들은 친숙한 디자인에 호감을 갖는다. (배민,카카오톡 ui)
오늘의 과제
1) '나'를 담은 퍼스널 브랜드 명함과 최종 디자인 포스터 제작
1)
명함 디자인
: 이름로고와 캐릭터로고를 중심으로 제작했다.
2)
포스터
: 캐릭터 로고를 활용하여 심플하게 제작. 인스타 개설 후 블로그, 인스타주소를 포스터에 추가 예정..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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