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디자이너 부트캠프] 12일차 UI디자인을 위한 설계
“디자이너로서 당신이 디자인하는 모든것이 사람들의 삶에 영감을 준다는것을 기억하라”
- 다니엘 보야스키
피곤하다.... 진짜 피곤하다......못 잔 것도 아닌데 어떻게 이렇게까지 피곤할수가....
오늘은 진짜 운동하고 자야겠다....
사실 어제 다른 못 한 과제들을 업로드 하느라 레퍼런스를 많이 찾아보지 못해서 아쉬웠다.
오늘은 좀 집중해서 레퍼런스도 찾고 와이어프레임도 짜고...해야쥐...
나자신 오늘도 화이팅..!
강의노트
: UI (User Interface)는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요소
: 단순한 화면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가 제품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과정
1) 사용자 중심 설계 :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,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함
2) 디자인 일관성 : 버튼 크기, 컬러, 타이포그래피 등 일관된 스타일가이드 필요
3) 정보 구조화 : 기능을 체계적으로 정리 / 정보가 논리적인 흐름을 가지도록 함
사용자 리서치 - 정보 구조화 (IA) - 와이어프레임 - 워크 플로우 - 프로토타임 - UI 디자인 완성
>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행동, 동기, 니즈 등을 조사하는 활동
사용자 리서치 - 정보 구조화 (IA) - 와이어프레임 - 워크 플로우 - 프로토타임 - UI 디자인 완성
> 정보를 구조화 함(Information Alchitecture)
사용자 리서치 - 정보 구조화 (IA) - 와이어프레임 - 워크 플로우 - 프로토타임 - UI 디자인 완성
와이어프레임이란?
> UI 디자인의 초기 설계도
> 기능배치와 화면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
> 컬러, 폰트, 이미지 없이 기능과 정보 배치 중심
와이어프레임의 필요성(장점)
>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기능과 구조를 먼저 정리해 효율적인 UI 개발을 가능하게 함
> 팀원(기획자, 개발자)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가능
> 초기 설계 단계에서 오류를 발견 / 개선할 기회 제공
와이어프레임 작성 방법
1) Low-Fidelity : 빠르게 손으로 그린 스케치(종이, 화이트보드)
2) High-Fidelity : 디지털 도구를 사용한 정교한 와이어프레팀 (Figma, adobe XD, Balsamiq)
와이어프레임 제작 프로세스 (ex. 배달 서비스)
① 페이지 목록 정리 : 어떤 화면이 필요한지 리스트업
필요한 주요 화면
② 핵심 기능 정의 : 각 화면에서 사용자가 수행해야 할 작업 정리
4. 음식점 상세 화면
음식점 기본 정보(이름, 평점, 운영시간) 확인
메뉴 선택 후 장바구니에 담기
리뷰 및 별점 확인 가능
최소 주문 금액 및 배달비 안내
"장바구니 담기" 버튼 클릭 시 장바구니 화면으로 이동
③ 요소 배치 : 버튼, 텍스트, 이미지 등 기능 요소 배치
3. 메인 화면 (홈)
> 상단 : 현재 위치 및 검색 바
(📍 ‘서울 강남구’ 🔍 ‘음식 검색’)
> 카테고리 메뉴
: 🍕 한식 | 🍔 양식 | 🍣 일식 | 🍜 중식 | 🍰 디저트 | ☕ 카페
> 추천 음식점 리스트 (카드 형식)
: 가게 썸네일
: 가게 이름, 평점, 최소 주문 금액, 배달비
: "🔥인기" 또는 "🚀빠른 배달" 등 태그 표시
> 하단 네비게이션 바 : 🏠 홈
🔍 검색
🛒 장바구니
📦 주문 내역
👤 마이페이지
④ 사용자 흐름 고려 :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는 경로와 인터랙션 정의
사용자 시나리오 – "배달 음식 주문하기"
좋은 와이어 프레임의 조건
: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간결한 레이아웃
: UI 요소들의 논리적인 배치로 명확한 정보구조
: 불필요한 장식 없이, 기능과 흐름에 집중
사용자 리서치 - 정보 구조화 (IA) - 와이어프레임 - 워크 플로우 - 프로토타임 - UI 디자인 완성
워크플로우란?
: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
: 와이어프레임이 개별 화면의 구조라면, 워크플로우는 화면 간 이동과 사용자 흐름을 정의
워크플로우 작성의 중요성
: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파악 가능
: 버튼을 누르면 어디로 이동하는 지 등의 사용자 행동 예측
: UI 디자인과 개발 과정에서 논리적인 구조 제공
워크플로우 작성 방법
1) 핵심 사용자 흐름 정의 : 로그인, 회원가입, 상품 구매 등 주요 시나리오 정의
2) 화면 간 연결 설정 : 버튼 클릭 > 다음 화면으로 연결되는 방식 명확화
3) 예외 상황 정의 : 사용자의 입력 오류시, 오류 메세지가 어떻게 처리 될 것인가
① 핵심 사용자 흐름 정의 : 주요 시나리오 정리
사례 1 : 모바일 쇼핑 앱의 사용자 흐름 (상품 구매 과정)
사용자가 쇼핑 앱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정의합니다.
💡 핵심 요소:
사례 2 : 금융 앱에서 회원가입 프로세스
💡 핵심 요소:
② 화면 간 연결 설정 : 버튼 클릭 →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는 방식 명확화
사례 1 : 음식 배달 앱에서 주문하기 버튼 연결
💡 핵심 요소:
사례 2 : 헬스케어 앱에서 운동 루틴 설정 연결
💡 핵심 요소:
③ 예외 상황 정의 : 오류 메시지 처리 방식
사례 1 : 로그인 실패 처리 (비밀번호 오류 시)
💡 핵심 요소:
사례 2 : 쇼핑몰 결제 오류 처리 (카드 결제 실패 시)
💡 핵심 요소:
사례 3 : 파일 업로드 기능 오류 (클라우드 서비스)
💡 핵심 요소:
워크플로우 예시 (앱 로그인 프로세스)
사용자 앱 실행
> 로그인 화면 → 아이디, 비밀번호 입력
> 로그인 성공 → 메인 화면 이동
> 로그인 실패 → 오류 메시지 출력
> ‘비밀번호 찾기’ 클릭 → 비밀번호 재설정 화면 이동
좋은 워크플로우의 조건
: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명확한 흐름 제공
: 불필요한 단계 제거 > 최적화된 경험 설계
: 예외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플로우 제공
실제 사례 분석 및 정리
쿠팡 워크플로우 설계 방식
배달의 민족 워크플로우 설계 방식
<IA(정보구조화) vs 워크플로우>
IA = Depth(화면)를 파악할 때 용이
워크플로우(플로우 차트) = 전체적인 서비스의 동선과 흐름을 파악할 때 용이
>> IA가 전체적인 틀이고 워크플로우가 안에들어가는 흐름의 내용..!
와이어프레임 : 대충 그린 스케치같이.. 이게 이런 페이지야..를 보여주는 것
플로우챠트 : 이거 담에 이거 오고.. 그거 담에 저거 오고.. 를 짜는것
https://hello-woody.tistory.com/14
플로우 차트 의미와 종류
플로우 차트란?"흐름도", "순서도"로 불리는 플로우 차트(Flow Chart), 플로우 차트란 무엇이며 언제 사용하는 걸까요?플로우 차트란?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을 기호나 도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. 알
hello-woody.tistory.com
레츠위밍! 수영 커뮤니티 앱 서비스 - JU EUN RYU
레츠위밍! 수영 커뮤니티 앱 서비스
www.behance.net
UI/UX - 정보구조(I.A) & 기능정의서 & 와이어프레임
1. 정보구조 (I.A: Information Architecture) 정의) 정보구조는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정보와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입니다. 목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도록
velog.io
오늘의 과제
선정 서비스의 와이어프레임 및 워크플로우 설계
1) 와이어프레임 실습
토스 홈화면 >> 내 계좌 >> 계좌 채우기 까지의 화면을 와이어프레임으로 만들었다. 와압,,진짜 시간 많이 걸려,,,,
2) IA작성
일단 감을 좀 잡을 겸 버튼 구조를 먼저 정리해보았다. 토스 앱의 전체 메뉴는 아니고 크게 내계좌, 내소비 두 메뉴만 가지고 왔다.
토스 홈 >> 내 계좌 >> 계촤 채우기
>> 송금하기
>> 내 소비 >> 편집
>> 내역 더 보기 >> 거래내역 추가하기
>> 숨긴 내역
>> 상세 내역 >> 더치페이 하기
3) 플로우 차트 작성
ia바탕으로 플로우 차트 작성
얼레벌레 만들어 보긴 했는데 이게 맞나... 싶고 그렇다..
플로우 차트 레퍼런스들 많이 찾아봐야겠다..!!!
화이팅이지 뭐..
[디자이너부트캠프] 14일차 기초 피그마 2 (오토 레이아웃의 개념과 기본 사용법) (0) | 2025.02.13 |
---|---|
[디자이너 부트캠프] 13일차 피그마 기초 (0) | 2025.02.12 |
[디자이너부트캠프] day11 _ UXUI 개념 입문 (1) | 2025.02.10 |
[디자이너부트캠프]day10 디자인 이론과 심리학 (2) | 2025.02.07 |
[디자이너부트캠프] day9 AI시대의 디자인 (어도비 익스프레스 활용) (4) | 2025.02.06 |